메뉴 건너뛰기

TREEWORLD

정보교실

알림마당

Extra Form

1.  버섯도감은 1998년부터 내장산, 지리산, 변산 및 월출산 국립공원과 전라남북도 지역 숲에서 조사 및 채집하여 동정된 약 700여종의 버섯에 대한 정보를 생물자원의 이용, 보전 및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2009년 처음 시작하여 주기적으로 사진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2. 분류체계는 Dictionary of the Fungi (Kirk et al., 2008)와 www.indexfungorum.org에 따라 정리한 한국 기록종 버섯의 총정리(한국산지환경조사연구회, 2013)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기타 미기록종에 대해서는 www.indexfungorum.org 자료를 참고하였다.


3. 이 버섯도감은 버섯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사진 및 이용방안 뿐만 아니라 서식환경 및 발생환경 등 생태적 요인을 좀 더 세분하여 설명하였다. 일반적인 지식과 경험에 의존하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 숲의 다양한 자연환경 정보를 덧붙이고자 하였다.


4. 형태 및 이용 정보는 '정보출처'에 기록된 자료를 참고하였고, 발생 및 서식환경에 대해서는 임황조건(수종, 임상, 영급, 혼효율 및 소밀도), 지황조건(방위, 경사, 표고, 토양, 낙엽층) 및 기후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라 버섯의 종 발생 및 개체수 분포에 매우 큰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주관적인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5, 최근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간된 대부분의 버섯도감은 버섯의 외부 형태 및 현미경 관찰에 따라 발간되었으나 세계적으로 DNA의 유연관계에 따른 분류체계로 바뀌게 됨에 따라 많은 혼란이 함께 하고 있다. 이에 관한 정보를 담고자 하였지만 다른 견해가 있다면 연락주기 바랍니다. <연락처 063-850-5043 자연식물원 장석기 >



나무세계 버섯도감의 정리 및 감수는 장석기 박사에 의해 단독 진행되었습니다. 장석기 박사는 원광대학교에서 석사학위, 전남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고, 현재 원광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에서 강의를 맡고 있습니다. 더불어 내장산 국립공원을 비롯 많은 산림에서 버섯의 생태 및 분포에 관련된 용역을 받아 계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식생활에 도음이 되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버섯이기에 전문가의 책임있는 사진과 해설이 필요한 터라  버섯 분류 전문가에게 특별 부탁한 기획물입니다. 더불어 이 "버섯" 공간의 모든 저작물의 사용권은 장석기 박사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회원 이상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운영자 정진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