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WORLD

숲속에서

숲찾기

숲교육
2019.01.06 09:55

생물경제와 숲 교육

Extra Form
링크 http://forestpedagogics.eu/portal/2016/1...ress-2016/

                                                                                                      생물경제(Bioeconomy)/ 교재

                                                                                                                      11차 유럽 숲 교육 회의 2016

 

                                                                                                                          생물경제와 숲 교육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교육의 큰 기회-

 

                       

 

생물경제


유럽연합(EU)는 생물경제를 "식품, 건강생산물, 섬유생산물, 산업 및 에너지 등에 대한 생체량(바이오매스)의 지속 가능한 생산과 공정"으로 정의한다.


생물경제는 화석자원(기름)에서 재생 가능한 자원(생체량)으로의 이동을 의미한다. 이것은 생체량으로부터의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생산이 반드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생체량은 식품, 의약품, 화장품, 화학물질, 플라스틱병, 윤활제로부터 연료까지 모든 것에 사용될 수 있다.


생물자원의 초기 이용과 비교하여, 농업, 임업, 어업에서 나온 오늘날의 생물자원은 기술적으로 선진의 생산품에 사용될 것이다. 이것은 더 넓은 범위의 생산물을 제공할 것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숲에서 생체량의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지식, 연구, 경제 통찰력 및 혁신 능력 사이에 좋은 연계가 필요하다.


생체량의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는 것인 만큼 중요한 것은 생산물이 새로운 제품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순환에 머무르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연구는 모든 제품이 생물학적, 화학적이고 물리적 순환의 일부이고, 되풀이하여 재사용되는 천연자원의 지속 가능한 활용으로 보고 있다. 이것이 선형으로 되어진 우리의 현재 경제와는 달리 원형의 경제가 작동하는 방법이다. 순환 경제는 재생 가능 재료, 재생 에너지 등의 광범위한 사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원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오늘날의 선형 경제에서 성장은 생산과 판매에 달려 있다. 일정한 성장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생산의 기초는 막대한 양의  폐기물을 생산하고 있는 자원의 이기적 이용을 계속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생체량은 모든 석유 기반 제품을 대체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실제로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의심의 여지 없이, 변화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 생물경제학과 그것이 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큰 기대감이 있다. 생체량에 기반을 둔 환경친화적 생산을 위한 추진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생물경제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산물이 재생 불가능한 제품을 대체해야 한다. 자원 기반을 파괴하지 않고 생산은 안정되어야 한다. 생물경제학은 기후변화와 같은 미래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중대한 도전에 부딪쳐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과학, 그리고  기술적이고 과학적인 해결책에 큰 신뢰를 가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위 교재는 숲 교육의 일환으로 자료의 일부를 발췌하여 담고자 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