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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교육
2019.01.06 07:52

3단계: 생태 그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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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http://forestpedagogics.eu/portal/mediad...terial.pdf

3단계: 생태 그물(ecological web) 이해


생태 그물에 대한 학습은 숲속의 종간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단일 종간, 서로 다른 생태계 내, 그리고 많은 특수 구조를 가진 더 큰 지역 내에서의 생태학적 상호작용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자연 과정을 더 잘 이해하도록 이끈다.


활동 보기 - 먹이그물(The food web)


도입


이 활동은 종간 연관성을 강조한다. 한 종을 제거하는 것은 전체 생태계에 극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목적


이 활동의 목적은 먹이사슬에 대해 배우고 서로 다른 종들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인지를 더 잘 아는 것이다.


장비


참가자마다 하나의 사진이 필요하다. 사진은 서로 다른 종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고, 그것은 지역 숲에 속해 있고 같은 먹이그물의 일부분이다. 사진에 끈을 붙여 그것을 각 학생의 목에 걸 수 있도록 한다.
덧붙여서, 그 집단은 긴 노끈/밧줄이 필요하다.


준비


사진과 밧줄 말고는 다른 준비는 필요 없다. 그러나, 과제를 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먹이그물, 생산자, 소비자 및 분해자라는 용어를 소개하는 좋은 생각일 수 있다.


할 일


당신은 이 수업을 실내 또는 실외에서 할 수 있다. 학생들을 원으로 배열하여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그들의 사진을 나타낸다. 한 사람이 시작하여 노끈을 붙잡게 한다. 그녀는 다른 이미지들을 보고, 어떤 다른 종들이 그녀의 종들과 상호작용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시작하는 사람이 참나무 열매의 사진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다람쥐의 먹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그녀는 다람쥐의 모습을 한 사람에게 노끈을 건넨다. 다람쥐를 가진 학생은 그 노끈을 솔방울(다람쥐가 먹는 것) 또는 담비(다람쥐를 잡아먹을 수 있는 동물)의 사진을 가진 사람에게 전달한다. 이것은 모든 학생이 포함될 때까지 계속한다.


학생들에게 바로 지금 무엇을 표현하였는지 물어본다. 바라건대 그들이 먹이그물을 나타내고, 그 노끈이 종 사이의 연결을 나타낸 것을 알게 한다.


학생 중 한명을 밧줄로 가도록 하여, 종 하나를 떼어 내도록 한다. 그 영향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른 종에 비해 유리한가 아니면 불리한가? 학생들과 토론한다. 원한다면 더 많은 종을 없애라.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모든 종이 결국 구별될 수 있을까?

 

다음 작업


먹이사슬의 맨 꼭대기에 있는 종부터 시작하는 도표를 만들어서 그것이 먹는 것을 알아내도록 한다. 아래에 이 종을 쓰게 한다. 그리고 먹이사슬의 바닥에 있는 미생물에 도달할 때까지 이 종들이 무엇을 먹는지 등을 알아보게 한다. 당신은 이것을 바닥에서 시작하는 다른 방법으로도 할 수 있다. 당신은 또한 동물이나 물고기와 같은 다른 종류의 종에서도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올빼미
곤충
식물
곰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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