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 WORLD

숲속에서

숲찾기

생태치유
2018.11.17 05:50

잎과 가지 : 양분/ 연구

Extra Form
홈페이지 http://cshmodules.umn.edu/wholesystemshe...index.html
링크 https://csusm-dspace.calstate.edu/bitstr...sequence=1

자연과의 상호연관성

 

2001년 심리연구자와 캘리포니아주 심리학 교수 슐츠(P. Wesley Schultz)는 일련의 네 가지 연구에서 인간/자연 연결의 세 가지 수준을 다루었다. 환경 연구가 종종 간단한 척도(낮은 흥미에서 높은 흥미에 이르는 사람의 환경적 관심)에 의존한다는 우려에서 그의 연구는 환경적 관심과 가치의 3가지 수준 평가를 하였다 - 자기중심적 (자기에 대한 영향), 이타적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 포함) , 생물권(동물, 식물, 해양생물 및 새에 대한 영향). 피험자는 대학생, 일반인 및 10개국의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대학생들이었다.

그의 연구 결과는 사람들과 자연의 상호연관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면 가치가 좀 더 이기적인 사람들은 특히 사회 및 지구 수준에서 자연의 참살이에 대해 덜 걱정했다. 그러나 자기 초월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세 가지 수준 모두에서 훨씬 더 열중했다 (Schultz, 2001).

 

<자료>

 

Schultz, P.W. (2001). The structure of environmental concern: concern for self, other people, and the biosphere.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1, 327-339.

<요약> 4가지 연구가 환경 태도의 구조에 대해 보고되었다. 환경 태도에 대한 Stern & Dietz (1994) 가치-기반 이론에 기초하여 우리는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3가지 상관 요인을 이룰 것으로 예측했다. 첫 번째 연구는 미국 대학생 1010명을 대상으로 제안된 3요인 모델의 확인요인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두 번째 연구는 1005명의 미국 응답자에 대한 전화 설문 결과를 제시한다. 세 번째 연구는 3유형의 환경 문제, 기존 환경 태도 측정, 공감, 사회 가치 지향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다. 마지막 연구는 10개국의 대학생들이 환경문제의 요인 구조를 조사하는 다중그룹 확증 요인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가치와 환경적 관심 사이의 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제공된다. 종합하면, 그 결과는 이기주의적, 이타주의적, 그리고 생물권적 환경 관심 사이의 차이에 관한 강한 증거를 제공한다. (☞전문 링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