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 WORLD

숲속에서

숲찾기

조회 수 30
Extra Form
링크 http://news.joins.com/article/21992229

다양성의 비경
 
"얼마 전 세계 44개국 과학자들이 숲의 생태 다양성에 대해 공동으로 연구한 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열대, 온대, 한대, 사막의 나무 3천만 그루에 달했다. 그 결과 어느 숲에서든 나무의 종이 다양할수록 더 번성함을 알 수 있었다.
 
꿀벌이 멸종되면 대다수 식물의 수분이 불가능해져 멸종되리란 예측은 잘 알려져 있다. 지구상 생명체들은 다른 생명체와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으며 존재하고 있다. 이 연결이 끊어지거나 느슨해져 다양성이 저하되면 생명체는 존재를 위협 받는다.
 
나무의 다양성이 10% 줄면 숲의 생산성은 약 3% 감소한다고 한다. 나무 다양성이 99% 감소하면 생산성은 약 70% 정도 줄어든다. 목재생산을 위해 다양한 나무들의 숲을 모두 베어내고 단일 수종으로 통일해서 심은 숲이 대표적이다. 다양한 풀과 나무들이 이웃하여 경쟁하고 길항하면서 더 강하고 풍성하게 자라는 게 숲의 생태이다.
 
과학자들은 숲의 다양성 생태실험에서 생산성 증대를 읽어냈다. 그러나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과학자라면 다양성이 증가시킨 아름다움과 신비함, 영원함의 가치도 읽어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성(多樣性)이 뿌리를 두고 있는 단일성(單一性)의 가치에 대해서도 사유를 시작했으리라.

 

개미의 욕망은 인간처럼 부풀려지지 않고 조작되지 않기에 법, 제도를 동원하여 억압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다. 개미들은 생명의 본능에 따라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가장 효율적으로 삶을 영위한다. 모든 것이 무위 속에서 저절로 흘러가고 되어진다." <전문/ 위 링크 클릭>

 

글/ 조준호

출처 : 중앙일보 J풀러스 라이프 2017.10.0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