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 WORLD

숲속에서

숲찾기

조회 수 273
Extra Form

캐나다 숲의 레드시더

 

캐나다의 숲 속에서 보낸 5년 전의 기억이 새롭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에 교환교수로 가 있을 때, 사진기를 메고 이리 저리 오가며 그곳의 나무와 풀 그리고 숲을 담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낸 그 때의 1년은 내게 소중한 한 해였다. 동부의 캐나디언 록키, 밴쿠버 섬 그리고 서부의 토론토 온타리호, 나이애가라폭포 지역의 나무와 숲 들이다. 그 중에서도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의 남부 지역의 국립공원과 주립공원은 이름이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찾아다닌 덕택에 나중에는 모든 숲이 똑같게 여겨져 길 정도생가되기 조차 느꼊이 조성이 되어 다는 결기에 간단하게 이곳을 소개하고져 한다.

 

바로 이런 비로 인해 나무들이 잘 자라게 되었고, 캐나다 사람들의 숲 지킴이 정신이 이런 지상의 에덴동산이라 여길 나무와 숲들을 갖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캐나다 BC주와 미국의 와싱턴주에 있는 숲을 우리는 온대우림이라 부르고 있으며,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있는 열대우림과는 달리 한정된 일부 지역에 국한되어있는 만큼 그 가치는 더욱 높다고 볼 수 있다.

뱀필드는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지구상에 얼마 남지 않은 자연 상태를 유지한 온대우림 지역이다. 주 수종은 시다(Cedar)와 웨스턴 햄록(Western Hemlock)으로 원주민의 자연의 원리에 따른 원시림 이용으로 지금까지 보존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문화적인 관점에서도 다시 볼 필요가 있다.

 

캐나다 서부해안에 위치한 밴쿠버 섬의 서쪽 끝에 있는 뱀필드는 밴쿠버에서 배로 2시간 걸려 도착하는 밴쿠버 섬 제2의 도시 나나이모(Nanaimo)에서 다시 차를 2시간 이상 타고 가야 도착할 수 있는 태평양 연안의 소도시로 교통수단으로 배가 주로 이용되어 수상택시가 있을 정도로 수상교통수단이 발달되어 밴쿠버 섬의 베니스라고 불리울 정도이다.

 

뱀필드는 지구상에 얼마 남지 않은 자연 상태를 유지한 온대우림을 볼 수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은 태평양에 접해 있기 때문에 해양성 기후를 띠고 있어 강수량이 연 3,500mm로 우리나라 강수량의 3배 정도로 많고 겨울에도 온난한 것이 특색이지만, 강수량의 대부분이 겨울철에 집중되어 10월부터 3월까지 강수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여름철에는 비가 비교적 적게 내리지만 태평양 연안이기 때문에 안개가 많이 끼어서 습도가 높아 비 대신에 안개가 수분을 공급한다. 그러나 이러한 강수분포로 인해 잎이 넓은 활엽수는 여름철 건조기에 생장이 저조하고 겨울철에는 낙엽이 져서 탄소동화작용을 할 수 없지만, 침엽수는 이와는 달리 증발산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생장이 활엽수보다 좋으며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도 탄소동화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활엽수보다는 침엽수가 발달하여 침엽수 온대우림을 형성하고 있다.

 

뱀필드의 온대우림을 구성하는 주 수종은 시다(Cedar)와 웨스턴 햄록(Western Hemlock)으로 나무의 높이가 70m 이상 자라고 굵기는 2m 이상되는 나무들이다. 캐나다에서 자라는 시다는 우리가 알고 있는 히말라야 시다와는 완전히 다른 수종으로 레드 시다(Red Cedar)와 옐로우 시다(Yellow Cedar)를 의미한다. 레드 시다의 학명은 Thuja plicata로 측백나무의 일종이고, 옐로우 시다는 Chamaecyparis nootkatensis로 편백나무의 일종이다. 햄록의 학명은 Tsuga heterophylla로 솔송나무의 일종이다.

뱀필드 지역에 주로 자라고 있는 나무는 레드 시다이다. 레드 시다가 자라는 밴쿠버 섬은 태풍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고 여름에 습도가 높아 산불이 날 위험이 없으며 목질부에 방향성 물질이 많아 곤충의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원시림에서 천 년 이상을 자랄 수 있다.

 

뱀필드에서 남쪽으로 77㎞에 걸쳐 뻗어있는 웨스트 코스트 트레일은 세계적으로 희귀한 온대우림 지역이다. 온대여서 날씨가 좋은데다 우림이어서 비도 많이 온다. 연평균 강수량 3500mm. 온대우림은 기후조건 탓에 열대우림에 비해 나무가 서서히 자란다. 대신 오래산다. 오래 살다보니 열대우림보다 나무가 더 크다. 수령 1000년이 넘는 나무가 즐비하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