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 WORLD

숲속에서

글읽기

Extra Form
홈페이지 http://www.rebellesociety.com/2015/08/03...aliveness/

"세상에 필요한 것을 묻지 말라. 무엇이 당신을 신바람이 나게 하였는지를 묻고, 그것을 하라. 세상에 필요한 것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 Howard Thurman


나이가 들어가며 내 인생의 오후에 가까울수록 나는 사물을 훨씬 더 선명하게 본다. 마침내 우리는 인간 경험을 가진 영적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진심으로 영성의 의미와 우리 삶에서 그 필요성을 이해한다.

내게 있어 영성은 모든 삶의 근원인 절대 존재와의 직접적인 관계로 볼 때 종교적인 것과는 다르다. 나는 모든 종교의 내재 가치를 이해하고 그들의 훌륭한 가르침들을 많이 받아들인다. 그러나 나는 그들의 교리에 묶이지 않았다.

 

내 마음의 소리를 듣는 법을 배우는 한 내 영혼을 통해 이 근원에 연결할 수 있었다. 내 마음속에서 나는 영성의 모든 의미를 하나의 문구로 간소화했다 : '나의 살아있음 일깨우기'

이러한 자각 또는 영성은 내가 인간보다 더 큰 무언가를 믿으려 함이다. 나는 어떤 세속적인 질서를 가진 최고 힘을 믿는다; 우리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일하는 수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처럼 우리를 그 온전함으로 우리를 창조한 하나의 힘.

삶은 단순한 기회와 우연의 일치 이상의 의미가 있다.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이 우리 몸의 세포처럼 이 우주에 연결되어 있다. 그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것을 믿는다는 것이며, 더 중요하게도 거기에 삶에 의미가 있으며, 우리의 삶은 사물의 거대한 계획에서 중요하다는 것이다.

나는 신체적 존재로 사는 동안 그 근원에 대한 나의 관련성을 기억할 수 있도록  이 땅에서의 나의 삶을 자아 발견의 여정으로 본다. 내가 인간으로 존재하는 시간마다 나의 관련성을 아는 그런 방식으로 더 많이 배우고 경험하면 할수록 나는 존재로서 더 진화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간, 나는 내 근원을 줄곧 기억할 수 없다. 아니면 최고의 전문가 또는 교사의 말과 관계없이 나는 줄곧 나의 살아있음을 일깨울 수 없다. 누구도 언제나 100% 깨우침을 받을 수는 없다.

나는 명상 중이거나 내가 아주 좋아하는 활동에 참여할 때와 같은 순간에 나의 근원을 기억한다. 그 때 나를 교통 체증으로 멈추게 하는 사람이나 일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한 마지막 경고 서한처럼 예기치 않게 갑자기 나타나는 돌발 사건으로 나는 그것을 다시 잃고만다. 

인생은 너무 빨라서 많은 것들이 우리의 살아있음을 방해한다.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큰 그림을 잊어 버리고, 우리가 근원이나 살아있음의 느낌과 가졌던 관련성을 쉽사리 잃어 버린다.

나는 일관되게 참여하는 다음과 같은 습관과 실행을 전개시켰는데, 이는 내가 나의 살아있음에 연결되어  밀접하게 머무는 데 매우 귀중한 것으로 여겨졌다.
 
1. 일찍 일어나기 : 나는 내 영혼에 스며드는 침묵의 소리와 일출 장면(내가 그것을 볼 수 있는 특권이 주어졌을 때)을  받아들이기 위해 일찍 일어나기를 좋아한다.

2. 명상하기 : 20분 동안 가만히 앉아 있거나 명상을 하면서 아침에 제일 먼저 내 삶의 평온함과 고요함을 길러 진정성에 이르는 길을 돕게 한다.

3. 쓰기(저널링) : 다시금, 나는 명상 직후 아침 신문을 읽고, 멈춤이 없이. 나의 감정, 반성 및 현재의 생각에 관해 쓰고 또 쓴다. 나 역시 내가 그날에 감사하는 세 가지 사항을 말한다.

4. 독서 : 소리가 나는 만큼 단순하게, 오랜 나의 동면을 멈춘 뒤  다시 독서를 시작한 것은 나를 각성으로 이끌었다. 이는 나를 닫힌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게 도와주었고 거기에 많은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 역시 내가 오늘 사랑하는 많은 것들을 이끌었는데 쓰고, 배우고, 내 마음을 열어두는 것과 같은 것들이었다.

5. 운동 : 나는 학교에 있었을 때 항상 스포츠에 관련되어 있었지만 어떻든 정상적인 삶의 방식으로 정착했을 때 운동과 연습 등에 대해 모두 잊었다. 내게 왜냐고 묻지말아라. 나는 실제적 답을 갖지 못한다.

열정적인 취미로 달리기를 하고, 체육관에 가서 축구를 하면 내 엔돌핀 수준이 올라가고 내 전반적인 기분이 좋아지는 데 그것은 모든 종류의 방식 안에서 내 삶의 휴식으로 서서히 흘러간다.
 
6. 마음 두기 : 나는 내 생각을 방해받지 않고 그 활동에 몰두하는 낮 동안 내가 하는 특정한 일을 선택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커피를 마실 때.

이것은 신성한 의식이 되었고, 나는 커피를 만들고 잠시 앉아서 첫 번째 한 모금을 마시기 전에 강하고 풍부한 향기를 들이마시고 나서 첫 한 모금을 마신다. 나는 커피 말고는 아무 생각 없이 몇 분 동안 계속해서 커피를 마신다.

7. 홀로 있기 : 나는 이것이 내 인생에서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충분히 말할 수 없다. 나는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고 나를 반영하고 분석하는 것을 배웠다. 나는 나를 괴롭히는 소음과 나를 고양시킬 수 있는 음악을 구별하는 법을 배웠다.

나는 자연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더 종종 야외로 나가 있기 시작했다. 나는 이제 100살짜리 나무이든, 아니면 바로 위에 날아다니는 갈매기 무리이든 나는 지금 내 주변의 삶의 아름다움을 경외심으로 응시하고 있다.
 
8. 사회와 그 규칙 따르지 않기; 나는 내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또는 내 에너지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본다.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의 원칙을 많은 상황에서 내가 지향하는 목표로써 삼아 나는 나의 진정성과 성취감을 사용하고 있다.

마침내 우리 대부분이 양처럼 산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우리가 행복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삶의 현재 상태유지를 방해받지 않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안락지대에 머물기 위해 밤낮으로 싸운다. 우리는 사회가 우리에게 주는 소속감을 갈망한다.

9. 창조성 : 우리는 모두 독창적인 인물이며 그것은 우리가 우리의 참 자아를 표현할 수 있고 우리의 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우리의 창조성을 통해서이다.  나는 창조성이란 헤밍웨이(Hemingway)로 태어나 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와 같은 책을 제작하거나 피카소(Picasso)가 되어 아비뇽의 처녀들(Les Demoiselles d' Avignon)을 그림 그리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면서 자랐다.

내가 더 창조적인 일을 시작한 이래로 글쓰기를 통해 나의 열정을 표현하든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창조적인 그림을 인용하는 것과 같은 작은 일을 하든지, 나는 내 삶의 모든 영역으로 흘러드는 내적 만족감을 발견하였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나는 이러한 창조성의 근육을 풀면 풀수록 더 좋아지고 내 안으로 느끼는 내적 즐거움도 더 많아진다.
 
10. 당신의 동료 찾기 : 우리의 가족과 친구들은 우리의 균형이고 우리 삶의 기반이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마음에 잘 맞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온라인으로 나 자신의 동료를 발견하고 그들이 나의 사고를 자극하고 나의 지평을 넓힌다.

나 역시 나의 여행에서 몇 사람을 찾았는데 나를 위해 들어내는 뮤즈와 코치로 입증되었고 되풀이해서 다시 올바른 길로 인도하려는 분들이었다.

살아있음은 우리 각자에게 독특하고 다른 무언가이며, 당신의 삶을 완전히 바꾸려 하는 혁명일 필요는 없다. 아주 종종 '당신이 살아있게 만드는' 어떤 것을 추가하는 약간의 비틀기이다.

하지만 나는 오직 우리의 생명이 의미 있게 될 수 있기 전에 우리 동료 인류에 대한 자아 성장과 기여가 필요하다고 믿는다.

나의 충만한 살아있음에 대해 그렇게 깨우침을 갖게 하는가?

나는 존재하여야만 하는 나인가?

아니다, 나는 거기 중간에마저 있지 않다.

나는 앞으로 몇 년 안에 나자신의 많은 새로운 면을 발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나는 지금 하고 있는 관행을 확장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내가 올바른 길을 가고 있음을 알고 있고, 나의 진실로 가는 여정을 즐기고 있다.
 

출처 : 레벨협회(Rebelle Society) / 2015년 8월 3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