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 WORLD

숲속에서

글읽기

조회 수 30
Extra Form
링크 http://www.kacn.org/data/nature/713303.pdf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자원의 변화

 

식생은 기후·토양·지형 등 무기적인 환경조건과 생물 간의 경쟁·공존 등의 규제 조건이 각각의 생물에 작용하여 서식지를 제한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 생육장소가 각각 정해져 있다. 다양한 조건에 의해서 분포하는 식생을 연구하는 방법 중 기후요소1를 통한 산림식생의 구분은 매우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Kirilenko et al., 2000). 우리나라의 미래기후를 설명하기 위해 지역기후모형을 이용하여 예측한 결과(김·이, 2006), 현재의 연평균기온은 10.97oC, 총 강수량은 1283.8 mm인 것으로 나타났고, 미래의 연평균기온은 3.6oC, 총 강수량은 20%가량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1). 이와같이 기후변화에 의해 우리나라의 기후대가 변화가 예상되고 그로 인한 생태자원의 변화도 불가피하다.


한반도에서 지구온난화에 의해 기온과 강수량이 증가하면 상록활엽수림은 생육범위가 확장되지만 아고산 식생의 경우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아고산 식생의 경우, 우리나라의 백두대간의 높은 산지를 중심으로 분포하는데 기온증가로 인하여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점차 줄어들기 때문이다. 아고산 식생뿐만 아니라, 다른 군락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기후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수평적으로는 북쪽으로 이동하였다. 신갈나무군락의 경우는 수직적인 이동도 확인할 수 있었다(김, 2005). 이처럼 기후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분포지역이 다른 군락으로 변화하게 되면서 면적이 점점 줄어드는 등 우리나라의 생태자원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산림식생의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산림식생의 이동에 있어서 인간의 활동에 의해 산림식생의 이동가능 범위가 감소되고 있기 때문에, 인간에 의한 자연훼손에 따른 보호대책이 같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글/ 이 동 근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출처/ 자연보존 133 : 9-1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