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 WORLD

숲속에서

글읽기

조회 수 20
Extra Form
링크 http://www.kacn.org/data/nature/713304.pdf

생태계자원의 활용방안은 그 중요성이 계속 증대되고 있다. 생물다양성 조사사업(자연환경전국기초조사)이 10년 주기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연환경보전법은 국가가 보전해야 할 종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개별종의 보전방안 수립을 명시하고 있다. 농업자원, 산림자원, 수산자원, 관광, 휴양자원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있는 생물종에 대한 분포상태, 변화추이 등과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구성요소에 대한 지속가능한 이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각각의 생태계에 서식하는 생물종은 이에대한 관리방안으로 1)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및 모니터링 방법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국내 생물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평가기준 및 모니터링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 생물다양성 보전의 경제적 편익분석(그림1 참조) 및 계량화를 통해 개발과 보전의 비용 비교 평가가 이루어져 보전에 대한 경제적 유인수단이 마련되어야 한다. 생태계의 효율적 관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생태계변화 예측모델과 모니터링시스템 개발을 강구하여야 한다. 2) 보전지역의 지정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개발사업과 토지수요의 증가에 따른 생태계 내 서식지의 감소 및 단편화는 생물다양성 감소로 이어지며 보호지역의 지정은 생물다양성 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보호지역 중 순수한 자연생태계보전지역은 전국토의 0.1% 수준으로 매우 낮은 실정이다. 특히 희귀생물의 서식지인 무인도 도서생태계의 보전노력이 강화되어야 하며 보호지역 지정에 따른 야생생물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보호지역 네트워크화를 추진한다. 서식지 중심의 보전전략으로 멸종위기종 1, 2그룹에 속한 종 이외에 지역의 특산종, 토착종, 핵심종에 대한 보전을 강화하여야 한다. 3) 생태계 지역에 대한 인간의 간섭을 최소화한다. 생물다양성을 저해하는 높은 인구밀도에 의한 개발압력, 산업화에 의한 오염물질의 저감 등을 모니터링하고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CO2, NOx 등의 오염물질 배출을 방지하기 위한 환경기반 및 기초시설의 확충을 도모하여 생물들의 서식지가 보전되도록 하여야 한다. 인간에 의해 도입되고 활용되는 외래종에 대한 관리방안을 강구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선 평가한 후 이들에 대한 도입여부를 결정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외래종에 대한 잠재적인 위해성을 평가하는 위해성평가기법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외래종 퇴치를 위한 생물학적 조절 연구 등 생리, 생태학적 연구를 강화하고 외래종의 피해를 널리 알리는 홍보와 공공교육을 강화한다.

 

글/ 이 상 돈 이화여자대학교 공과대학 환경학과

출처/ 자연보전 133 : 17-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