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REE WORLD

숲속에서

글읽기

Extra Form
홈페이지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92388
링크 http://www.google.co.kr/url?sa=t&rct...Oa4jQSL-VF

소로우는 월든 숲에 들어가기 전까지만 해도 자연을 바라보는 그의 관점은 생태주의적이라고 할 수 없었다. 이것은 그가 초절주의자인 에머슨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는 점을 말해준다. 하지만 그가 월든 숲에 들어가 2년 2개월간 실험적 생활을 해 가면서 자연을 바라보는 그의 관점은 인본적인 초월주의를 넘어 생명 중심주의적이고 생태중심적인 관점으로 바뀌게 된다.

 

월든은 이러한 관점의 변화 혹은 전환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전반적으로 인간중심주의적인 삶의 태도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는 자연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사고방식의 전환에서 그 답을 구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인간중심주의적인 행태들에 대해 강하게 저항하였으며 때론 이와 맞서 싸웠다. 이런 의미에서 월든은 인간중심주의적 태도에 맞서 싸웠던 한 생태주의자의 투쟁 과정을 그린 생태서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자연에 대한 관점은 생명중심주의를 넘어서는 것으로 오늘날 소위 근본적 생태학의 원천을 이루고 있다. 왜냐하면 생태계 안의 모든 존재를 살아 있는 유기체로 바라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 간의 상생관계 그리고 평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의 생태주의적 사유와 실천에 비추어 볼 때 이제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의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기존의 인간중심적인 사고와 행태를 넘어 생태적 가치관과 생태의식을 고양하고 실천을 끌어내는 일은 교육이 해야 할 몫이다. 따라서 과학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일, 모더니즘의 그릇된 유산을 청산하는 일, 신자유주의의 그릇된 경쟁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패러다임, 즉 생태적인 교육이념의 설정, 생태적 지식관의 구성, 나아가 이를 가르치기 위한 생태적 학습방법의 계발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저자 : 이병승

출처 : 교육철학.  제61집(2016. 12) : 79~103.


위로